BREX. Brilliant Experience

coupang

커머스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쿠팡

2022.05 - ing

Overview

쿠팡 UX 프로젝트는 국내 고객뿐 아니라
대만 및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더 나은 구매 경험 제공을 목표
Coupang Product 경험을 설계합니다.

쿠팡의 디자인 원칙을 토대로
서비스의 사용성과 높은 만족감,
더 나아가 매력적인 브랜드 경험까지 고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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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Principles

지상에서 가장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쿠팡의 UX 원칙

Coupang UX

쿠팡과 브렉스가
함께 하는 UX 전략을 소개합니다

Coupang App UX

고객의 작은 문제도 바로 솔루션을 제시하기에 앞서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정의하는 Deep Dive 사고를 기반으로
쿠팡 앱에서의 구매 경험 전반을 디자인합니다.

UX리서치와 쿠팡과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타 서비스를
벤치마크하는 과정을 거쳐 해결해야 할 문제를 찾아내고,
솔루션을 도출해나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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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Process

Deep Dive Process

A

As is

와우멤버가 아닌 고객을 위한
와우 전용 할인 넛지
B

To be

와우 전용 할인의 종료 시간을 넛징하여
와우멤버십을 가입하고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
result

일반고객도 SDP(상세화면)에서 와우 전용
할인쿠폰을 발견하고, 쿠폰이 곧 만료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할인이 만료되기 전 가격비교 및 충분한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First Purchase CX

고객의 첫 구매를 이끌고 고객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쿠팡 Growth 팀과 함께 협력하여 고객의 문제를 발견
하고, 더 나은 고객경험을위한 솔루션에 집중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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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we work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경험 개선

고객 데이터 및 VOC, 인터뷰 등 리서치 데이터를 통해
구매 여정에서의 고객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한 디자인은 UT를 통해 검증할 수 있습니다.

또한 A/B 테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수많은 고객들의 구매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Look for a problem

첫 구매 과정에서
경험하는
긴 여정과 허들

쿠팡 모바일웹에 처음 방문한 고객들은 회원가입 후
구매까지 가는 과정에 많은 허들이 존재
했고,
일부 고객의 경우 구매하지 않고 중간에 이탈하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처음 온 고객들이 회원가입부터 구매완료까지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을지
첫 구매 여정 전체를 살펴보았습니다.

Research

국내외 다양한 서비스와
고객 리서치를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수립합니다

UI/UX Design

Draft Design A

수립된 가설을 기준으로 디자인 목업을 빠르게 제작합니다.
회원가입 후 바로 이어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기존 AS-IS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이 한 페이지에서 한개의 TASK만 집중할 수 있도록 CX를 개선하였습니다.

Draft Design B

회원 가입부터 구매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던 User Flow를 줄이고,
체크아웃 화면을 아코디언 UI로 변경하여 화면 전환없이 한 화면에서 필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CX를 개선했습니다.

First Test - UT

UT를 통한
빠른 디자인 검증

01 새롭게 개선한 유저 플로우를 고객이 직접 수행하도록 하고,
수행 과정을 관찰합니다.

02 고객이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거나 어려워하는 부분을
기록하고 분석합니다.

03 UT결과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디자인을
추가적으로 개선하여 Final Design을 만듭니다.

Second Test - A/B

A/B 테스트를 통한
고객의 반응과 효과 측정

A/B 테스트는 기존 AS-IS와 새롭게 개선된 디자인 2가지와 함께 테스트가 진행되었고,
기존의 안과 새로운 디자인을 비교하여 고객의 반응과 실제 효과를 검증합니다.

지표 결과에 따라
테스트 성공 여부 결정

주요 지표(Metric)가 좋다면 솔루션이 성공하여
고객에게 개선된 CX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에 실패 한다면 기존에 수립한
문제정의와 가설, 솔루션의 문제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또다른 개선방향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쿠팡의 첫 구매 고객 CX는 앞으로도
계속 고민하고, 검증하고, 개선해나가는 과정을 거쳐
최고의 고객 경험을 위한 CX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Coupang Taiwan APP UX

쿠팡의 이커머스 혁신은 한국을 넘어 일본, 대만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대만 쿠팡에서도 로켓직구와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브렉스와 쿠팡 GE UX팀이 함께 대만 고객의 특성에 맞는
Coupang 프로덕트 경험 설계를 목표
로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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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PANG TAIWAN UX

Focus on Taiwan
Customer Experience

국내 쿠팡앱의 좋은 구매경험을 그대로 대만앱에 적용하는 것이 아닌
실제 대만고객이 이해하기 쉽고, 최상의 고객경험을 갖을 수 있도록
대만의 타 서비스들을 분석하고 고민하여 대만 고객 경험 설계에 집중하였습니다.

Customer
problem

그 중 배송지 주소 입력하는 방식의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국내와 다른 대만의 주소체계와 대만고객들이 실제 배송지 주소를 입력하는 방식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화면에서 대만고객들은 배송지 주소 입력필드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여 주소를 중복적으로 입력하거나, 주소를 잘 못 선택하고도 재 입력하여 배송지 오류가 발생되고 있었습니다.이에따라 가설을 새롭게 세우고 디자인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Customer problem

세분화된 주소입력 필드로 인해
고객들이 주소를 중복 입력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음

Customer problem

만약 세분화된 입력 필드를 하나로 통합하고
나머지 주소만 입력할 수 있도록 안내 해준다면
주소 중복 입력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Problem Solution

가설을 세운 후 작은 공수로 빠르게 검증하기 위해, 기존 로직에서 고객이 주소검색 시 검색한 주소 외
나머지 주소만 쉽고 빠르게 입력할 수 있도록 UX개선을 진행해보았습니다.

고객이 검색한 주소에 따라 나머지 주소만 입력할 수 있도록 Label Text 는 각각 다르게 제공됩니다.

대만 고객들과의
UT를 통해
현지 문화 반영

대만 고객들은 주소를 각각 나눠서 입력해야하는 것을 이해는 했지만,
한 곳에서 전체 주소를 입력하고 싶다고 언급했습니다.
대만의 대표 커머스인 Shopee, momo 처럼 도시/지역을 선택하고,

나머지 주소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입력하기를 희망한 고객들도 있었습니다.
UT를 통해 대만 고객들의 주소입력 방식 및 사용자 경험을 이해할 수 있었고,
이후 대만 고객에게 보다 익숙한 UX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Credits
UX Designer
Choi Miyoung Jung Eunyoung
UI Designer
Park Taejeong Yoo Hanna Jeong Youjin Lee Eunjo Kang Dayeon Hong Jeonghyeon
Cl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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