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EX. Brilliant Experience

2020.01-2020.12
구글플레이
2020년을 빛낸
최고의 앱

쿠팡 Product UX팀과 BREX가 함께 1년동안 진행한
쿠팡이츠 앱이 구글플레이 '2020 올해의 베스트 앱' 선정 및
'올해를 빛낸 인기 앱''올해를 빛낸 일상생활 앱' 부문에도
선정돼 3관왕의 영광을 달성하였습니다.

    쿠팡이츠 2020년 놀라운 성장

  • 배달앱 이용시간 순위

  • 강남 지역 배달 점유율의
    경의적인 증가

  • 이용자 21만 명(2019.12)에서 210만 명
    (2020.12)으로 900% 성장

업무 프로세스

UX/UI의 모든 멤버들은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를 가지며,
전체 프로세스 참여와 협업을 통해 단기간에 최적의 결과물을 이끌어냅니다.

쿠팡이츠

2019년 5월 부터 고객들에게 '맛있는 음식을 빠르고 편하게' 배달하기 위한 서비스를 목표로 출시된 앱입니다.

음식 배달 주문할 때 이용하는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들을 위한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스토어 사장님들을 위한 '쿠팡이츠 스토어'
까지 브렉스는 1년간 해당 서비스들을 내부 인력과 협업하며 발전시켰습니다.

비전 정의와
실행 계획, 성과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는 성과를 목표로 가정을 시작하여 이에 따른 가설을 세웁니다. 가설은 더 구체적이고 작게 세분화하여 하나의 화면으로 정리합니다.

모든 사람들과 공유하고 소통하여 다 같은 성과를 위해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UX 리서치를 통한
고객관점 이해하기

UX 리서치라고 하면 단순히 화면이나 user flow를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는 고객이라는 큰 범주에서 리서치를 진행하며 UT(Usability Testing), 고객 인터뷰, IDI(In-depth Interview)등 정량적/정성적 방법론을 통해 전문 UX 리서처는 고객관점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가설을 세웁니다.
PO와 Requirement를 세우는 과정에서 UX 디자이너도 솔루션을 찾고 아이디어를 내는 등 함께 협업합니다.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UT의 경우 해당 프로젝트의 TF라면 누구나 참여해서 인터뷰 과정을 들을 수 있으며, 아이데이션 단계 외에 디자인 테스트 단계에서도 UX 리서처분에게 자문을 구하기도 하고 추가적으로 테스트안의 방향성을 잡기 위해 온라인 UT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데이터로
검증하기

사용자 데이터를 통해 가설을 검증/분석합니다. 어떤 부분에서 사용자들이 클릭을 많이 하게되며, 허들이 발생하는 엔트리 포인트에 대해 분석하게 됩니다.

또한, 간단한 메세지 하나로 인해 어떻게 사용자가 화면을 이해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해 나갑니다.

A/B 테스트로
결정하기

가설에 맞게 제작된 프로토타입은 A/B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A(As is) 보다 B(To Be)의 ‘결제하기 전 할인쿠폰 자동적용’에 대한 사용자 데이터 수치가 크게 상승하여 결과는 B타입 100% 적용으로 종료됩니다.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 UI 디자인을 A/B 테스트로 결정합니다.

Eats
Design System

쿠팡의 체계 안에서 브렉스의 노하우로 정리된 쿠팡이츠 디자인 시스템인 EDS는 체계적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게 합니다.

필요한 화면을 블럭화된 UI 컴포넌트로 빠르게 조합하여 프로토타입 제작을 효율적이고 일관성있게 작업하는 시스템 체계입니다.

쿠팡이츠배달에 대한
새로운 도전

쿠팡이 잘하는 것, 빠르고 안전한 배달을 쿠팡이츠 UX에서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까?

쿠팡이츠에서 따끈한 한 끼를 해보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차가운 음식은 차갑게, 뜨거운 음식은 뜨겁게 먹을 때 정말 맛있다.

맛있는 음식을 빠르고 편하게
쿠팡이츠

브렉스
-
최미영 - UX
김보라 - UX
정은영 - UX
박태정 - UI
홍정현 - UI
강아름 - UI
김보은 - UI

목록으로 돌아가기